백엔드 개발자가 되기로 마음을 먹고 혼자 프로젝트도 해보고 채용 공고에 지원도 해봤지만 아직 부족함을 느끼고 국비지원으로 하는 캠프를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멋쟁이사자처럼은 학교 다닐 때도 들어본 유명한 캠프라고 생각했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3기에도 지원했지만 1차 탈락했고,, 5기에 다시 지원해서 1차 합격하고 최종합격까지 했습니다. 스쿨이 다음 주 월요일부터 시작이라 시작하기 전에 지원했던 과정을 정리해 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1차 서류
1. KDT 백엔드 스쿨에 어떤 이유로 지원을 하셨나요? 또한 백엔드 개발자가 되기로 결심한 이유에 대해 기술해 주세요. (여러 교육과정 중 왜 멋쟁이사자처럼의 KDT 백엔드 스쿨을 선택했는지, 어떤 계기로 백엔드 개발자라는 직업을 꿈꾸게 되었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기 바랍니다.)
-> 데이터사이언스 전공에서 백엔드로 변환하게 된 이유 작성
-> 백엔드 공부 뿐만 아니라 코테/포폴 준비까지 해주는 커리큘럼을 보고 선택
2. 프로그래밍 학습 과정과 현재 자신이 생각하는 프로그래밍 역량에 대해 기술해 주세요. (프로그래밍 학습을 어떤 계기로 시작했고, 어떻게 학습했으며, 이를 통해 현재 어느 정도의 역량을 보유한 상태인지 (어느 정도까지 구현이 가능한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기 바랍니다.)
-> C, C++, JAVA, Python 별로 어느정도 알고있는지 작성
3. 지금까지 본인이 이룬 가장 큰 성과 및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세요. (반드시 개발과 관련된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어떤 성과를 냈는지도 중요하지만 어떤 과정과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기 바랍니다.)
-> 데이터사이언스를 전공했지만 이거와는 관련 없는 아두이노를 이용한 프로그램 개발과정 작성
4. 5개월간의 KDT 백엔드 스쿨 교육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세요. (본인이 어떤 점이 부족한지, KDT 백엔드 스쿨을 통해 어떻게 보완해 나갈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기 바랍니다.)
-> 협업,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해보고 싶다고 작성
구체적인 내용은 다 말할 수는 없지만 최대한 글자 수를 꽉꽉 채워 하고싶은 말을 다 적으려고 했습니다.
2차 과제
2차 과제 내용은 발설할 수 없다는 조건이 있었던 것 같아서 크게 적어보자면, 2가지의 과제가 주어집니다.
1. 코드를 작성하는 과제
코드를 작성하는 과제는 제 생각엔 난이도 상/중/하 중에서도 또 난이도가 다른 느낌이 있었습니다. 코딩을 처음 해보시는 분은 아마 인터넷의 도움 없이는 힘들 것 같고 어느정도 자바를 해보신 분들에게는 충분히 다 풀 수 있다는 수준의 문제가 나왔습니다. 저는 상/중/하 중에서 난이도가 제일 있어보이는 문제만 골라 풀고 제출했습니다.
2. 주어진 질문에 대한 대답을 영상으로 찍는 과제
1차 서류처럼 질문이 주어지면 그것에 대한 대답을 영상으로 찍어서 그 내용을 다 합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제출하면 됩니다. 질문 하나당 대답 영상을 따로 찍어서 마지막에 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간에 대답하다가 버벅거리면 새로 찍어야 되는 것이 쉽지 않았거든요.. 이것도 어렵거나 곤란한 질문은 없었습니다.
최종 합격
4월 7일 드디어 최종 합격 메일이 왔습니다!!
길면 길고 짧다면 짧은 5개월 동안 열심히 배워서 스쿨이 끝나고 나서는 바로 취업하고 싶습니다!!
스쿨이 시작하고 나서 매일매일 (안되면 일주일에 한번이라도) 블로그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당😁
댓글